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춘분 날짜 풍습 나이떡 먹었던 이유

by 차리차드 2021. 3. 20.
반응형

<춘분 날짜>

24절기의 하나로 경칩(驚蟄)과 청명(淸明)의 사이에 들며 양력 3월 21일 무렵입니다. 2021년 올해 춘분 날짜는 3월20일 입니다. 태양이 춘분점에 이르러 적도의 위를 직사(直射)하여 밤과 낮의 길이가 거의 같지만, 빛의 굴절 현상 때문에 낮의 길이가 약간 더 길다고 볼수 있습니다.

 

춘분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12시간으로 같다고 합니다. 밤과 낮의 길이가 같다는 점에서 영어로는 spring equinox라 하는데요. 라틴어로 '같다'는 뜻인 aequus와 '밤'이라는 뜻의 nox를 합쳐서 만들었진 단어라고 하네요.

 

이건 추분도 마찬가지. 그런데 사실 춘분과 추분은 낮의 길이가 더 길다고 해요. 실제로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지는 시점은 3월 17일 무렵 입니다. 춘분 이전에 낮의 길이가 길어지는 셈이지요. 자세한 사항은 균시차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간단히 말하면 태양은 고정된 점이 아니고, 지구는 똑바로 서서 돌지 않기 때문에 오차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균시차 문서에 서술된 춘분 낮의 길이는 12시간 08분가량으로 밤보다 16분이나 더 길다고 합니다.

 

고대 대부분 문화의 날짜 기준이기도 합니다. 이집트, 켈트의 드루이드 할 것 없이 모두 춘분을 기념했으며(켈트족의 축제 참조), 기독교의 부활절도 춘분 축제의 산물 입니다. 황소자리가 경배받은 이유도 기원전 2천 년 무렵에는 춘분점이 여기에 있었기 때문이하고 하네요.

 

태양력과 기독교 세계에서도 춘분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325년 제1차 니케아 공의회에서는 부활절을 춘분 다음 보름 다음 오는 첫 일요일로 정했다고 하는데요. 니케아 공의회 당시에 춘분날이 3월 21일 무렵에 왔기로 계속 3월 21일을 춘분으로 간주하고 계산해 왔다고 합니다.

 

그러나 율리우스력의 오차가 계속 쌓여 1200년이 지나고 보니 날짜가 무려 10일이나 차이가 나(128년당 하루 오차), 16세기 후반에는 실제 춘분날이 율리우스력의 3월 11일에 올 정도였다고 합니다. 교황 그레고리오 13세는 이를 몸소 확인하고 춘분이 다시 니케아 공의회 당시 날짜인 3월 21일로 오도록, 그리고 다시 이런 오차를 교정하기 위하여 그레고리력을 제정하여 1582년에 반포했습니다.

 

이란, 쿠르드, 중앙아시아, 아제르바이잔의 페르시아 문화권에서는 노루즈(Nowruz)라고 하여 이란력(태양력이다)의 새해로 보는 날이며, 동아시아의 설날과 비슷한 위상을 가진다고 합니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춘분 이후 15일을 초후, 차후, 말후로 나누어 현오치(玄鳥至 = 검은새(제비 등)가 오는 때), 뇌내발성(雷乃發聲: 봄비와 천둥이 치는 시기), 시전(始電: 번개가 치는 시기)로 나누어 구별한다고 합니다. 일본에서는 차후가 사쿠라시카이(桜始開)로 벚꽃이 피는 즈음이고, 뇌내발성이 말후에 있어 5일이 늦습니다. 일본에서는 춘분이 추분과 같이 공휴일 입니다.

 

 

우리나라의 2018년 춘분에는 전국적으로 눈이 내리고 최고기온이 5도 안팎이었습니다. 또, 2019년 춘분에는 평년 수준이었으나 밤 11시를 기해 서울을 제외한 중부 대부분 지역에서 때아닌 한파주의보가 발령되어서 다음날 쌀쌀했다고 해요. 그러나 2020년 4월에는 겨울철 뺨치는 이상 저온이 왔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출처 :sbs

선조들은 이날을 나이떡 먹는 날 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나이떡은 송편과 유사한 음식인데 온 식구가 모여 앉아 나이 수대로 떡을 먹는 것 이라고 합니다. 어린 아이들은 크게 빚어서 어른들은 작게 빚어서 나이 수만큼 먹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양반들은 마을의 머슴들을 불러 모아 일년 농사를 부탁하며 나이떡을 나눠 먹었기 때문에 머슴떡 으로도 불렸다고 합니다.

 

또한 이날에는 볶은 콩을 먹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겨우내 먹을 것이 없던 사람들은 콩을 볶아 먹을 수 있는 이날을 기다렸다고 합니다. 볶은 콩을 먹으면 새와 쥐가 사라져 곡식을 축내는 일이 함께 사라진다고 믿었기 때문 이라고 하네요. 또 봄나물을 먹으며 겨우내 부족했던 비타민을 공급해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전국 벚꽃 축제 명소 best 5 알아보기←

 

전국 벚꽃 축제 명소 best 5 알아보기

올해는 전국 벚꽃 축제 명소를 그냥 알아만 봐야 할거 같습니다. 잘 알아놨다가 내년에는 꼭 갈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올해도 작년과 마찬가지로 코로나 때문에 많은 지역의 축제들이 취소 됐다

enjoy2review.tistory.com

자, 여기까지 춘분 날짜와 풍습 그리고 나이떡을 먹었던 이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점점 날씨가 따뜻해 지고 있습니다. 다들 건강하고 활기찬 봄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료출처 :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