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절기 소서(小暑) 인사말 모음

by 차리차드 2022. 6. 22.
반응형

 소서(小暑) 인사말 

"젊은이 하는 일이 김매기 뿐이로다. 논밭을 갈마들여 삼사차 돌려 맬 제날 새면 호미 들고 긴긴해 쉴 새 없이 땀 흘려 흙이 젖고 숨막혀 기진 할 듯." - 농가월령가

 

24절기의 하나인 소서(小暑)는 태양의 황경이 105도에 있을 때로 음력 6월, 양력으로는 7월6일이나 7일쯤이 됩니다. '하지' 와 '대서' 사이에 들며, 이 즈음해서 장마가 시작됩니다. '작은더위' 라고도 불리우며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때 이기도 합니다. 

 

또 이시기는 여름 장마철 이기도 하며, 소서가 시작되면 하지 무렵에 끝낸 모내기의 모들이 뿌리를 내려 논매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농가에서는 논둑이나 밭두렁에 풀을 베어 농작물에 영양을 주는 퇴비를 장만하였고 가을보리를 베어낸 자리에는 콩이나 팥, 조 등의 농작물을 심어 이모작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때는 과일과 채소가 풍요를 이루어서 제절채소인 오이, 애호박, 감자 등으로 요리를 해먹었고, 과거에는 음력 6월16일을 전후로 밀과 보리를 많이 수확하기도 해서 국수나 수제비와 같은 밀가루 음식도 자주 즐겨먹었습니다.

 

'소서' (小暑) 인사말

- '작은더위' 라는 소서 입니다. 일년중에 밀가루 음식이 제일 맛있는 때 라고 하는데요. 오늘 저녁은 국수나 수제비 어떠세요? 맛있는 밀가루 음식 드시고 건강한 여름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덥고 비가 자주 오는 '소서'  입니다. 언제 내릴지 모르는 비를 대비해 항상 우산 잘 챙겨서 외출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더운 여름 잘 이겨내시고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작은더위' 라 불리우는 '소서' 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된다는 의미라고 해요. 활기차고 건강한 여름 맞이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무더위를 피해 차가운 음식을 찾게 되는 계절 입니다. 하지만 이럴때일수록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한데요. 보양식 자주 챙겨 드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 작은 더위와 큰 더위 '소서' 와 '대서' 가 있는 7월 입니다. 그만큼 이제 본격적은 더위가 시작된다는 의미인데요. 지치기 쉬운 이때, 더욱더 건강 관리에 유의 하시고 활기찬 여름 보내시길 바랍니다.

 

- 7월을 맞이하여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된거 같습니다. 급격히 더워진 날찌에 에어컨과 함께하는 날들이 많아 질텐데요. 실내공기를 자주 환기 시켜 전염병을 예방하는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성큼 다가온거 같습니다. 가까운 분들께 소서(小暑) 인사말 전하시고, 안부전해보시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