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학지식

6.10 민주항쟁 일어난 이유

by 차리차드 2022. 6. 10.
반응형

6.10 민주항쟁

6.10 민주항쟁은 1987년 6월 10일부터 29일까지 전국에서 일어난 반독재, 민주화 시위를 말합니다.


1979년 12․12사태로 정권을 잡은 전두환 당시 대통령은 대통령 직선제 헌법 개정을 포함한 민주체제를 요구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해 강경 탄압으로 일관했습니다.
 
그러다 1987년 1월 당시 서울대 학생이었던 박종철 군이 치안본부 대공수사단에 연행돼 조사받던 중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자 이에 대한 거리시위가 전개되었습니다.

 

그러나 전두환 정권은 1987년 4월 13일 국민들의 민주화 열망을 무시한 채 개헌 논의를 유보하는 '4.13 호헌조치'를 발표했고, 김영삼이 주도한 통일민주당의 창당을 방해하는 등 정치적 반대세력과 민주화를 열망하는 세력에 대한 탄압을 가중시켰습니다.

 

이에 학계·문화계·종교계 등 각계각층에서는 ‘군사정권 유지를 위한 호헌조치 반대성명’ 등 민주시국선언을 잇따라 내놓았고, 이에 민주화투쟁 열기는 고조되었습니다.
 
이후 5월 18일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은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이 은폐·축소 조작된 사실을 밝혔고, 6월 9일에는 연세대 학생이었던 이한열이 시위 과정에서 머리에 박힌 최루탄 파편으로 사경을 헤매게 된 사건이 발생합니다. 이에 산발적으로 전개되던 민주화 투쟁은 야당과 재야 민주세력이 총결집된 '민주헌법쟁취국민운동본부' 결성으로 이어져 비폭력투쟁 민주헌법 쟁취 선언, 전국민적 민주화 투쟁의 구심체가 되었습니다.

 

동북공정 뜻 중국 역사왜곡 하는 이유

 

동북공정 뜻 중국 역사왜곡 하는 이유

동북공정 뜻 중국 국경 안에서 전개된 모든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기 위해 2002년부터 중국이 추진한 동북쪽 변경지역의 역사와 현상에 관한 연구 프로젝트 명칭 입니다. 동북공정(東北工程)은

enjoy2review.tistory.com

 

6.10 민주항쟁 

이후 6월 10일 김영삼·김대중·박형규·김성수·김승훈·금영균·계훈제·이돈명·송월주·고은·인명진·오충일 등이 주도한 국민운동본부는 ‘박종철고문살인규탄 및 호헌철폐국민대회’를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최하여 민주항쟁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고.

 

여기에 같은 날인 6월 10일 민주정의당의 노태우 대표위원이 집권당 대통령 후보로 선출되자 전두환 정권 간선제 호헌 방침에 대한 국민들의 저항은 급격히 확산, 분출되었습니다.

 

이에 6월 15일까지 전개된 명동성당농성투쟁, 18일 최루탄추방대회, 26일 민주헌법쟁취대행진에 이르기까지 20여 일간 전국에서 연인원 5백여만 명이 참여하여 ‘직선제 개헌 민주화 촉구’를 위한 거리집회·시위·농성 등이 계속되었습니다.

 

특히 6월 26일 시위에는 전국 33개 도시와 4개 군·읍 지역에서 100여만 명이 참가, 6월 항쟁 중 최대 규모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국민저항운동이 대규모로 확산되어 가자 전두환 정권은 시국수습을 위한 조치를 강구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으며, 마침내 6월 29일 노태우 민정당 대표위원의 이른바 '6·29선언' 이라는 직선제 개헌 시국수습특별선언이 발표되었습니다.

 

이 선언은 ▷여·야 합의에 의한 대통령 직선제 개헌과 평화적 정부이양의 실현 ▷자유로운 출마와 공정한 경쟁을 보장하는 대통령 선거법 개정 ▷김대중의 사면·복권 등을 주요 골자로 한 선언으로, 이 선언 이후 혼미를 거듭했던 정국은 수습의 실마리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여기까지 6.10 민주항쟁 일어난 이유 같이 한번 알아봤습니다. 이렇게 선배님들의 열정적인 희생으로 오늘날의 민주주의를 쟁취할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희생하신 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으로 민주주의를 다시한번 새기는 날이 되면 좋겠습니다.